인기 기자
한미 정상 "남북대화, 북미대화로 이어질 가능성 있어"
2018-01-11 02:29:54 2018-01-11 02:29:54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 남북대화가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를 넘어 자연스럽게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 간 대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향후 남북회담 진행상황에 대해 긴밀히 협의키로 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10시부터 30분 간 이뤄진 통화에서 양 정상이 이같은 의견을 공유했다”고 전했다. 지난 9일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후속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해 진행된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적절한 시점과 상황 하에서 미국은 북한이 대화를 원할 경우 열려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월스트리트 저널이 최근 내가 북한에 대한 군사적 공격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으나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남북 간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어떤 군사적 행동도 없을 것임을 분명하게 알려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남북 고위급회담의 성과는 트럼프 대통령의 확고한 원칙과 협력 덕분이었다”고 평가하는 한편 대화의 성공을 위해 양 정상이 확고한 입장을 견지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이날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의 미국측 고위대표단장으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보내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저녁 청와대 집무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