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산은, 中더블스타와 금호타이어 투자 협상…노조 동의 필수조건
"노조 동의 없다면 워크아웃 피할 수 없어"
2018-03-02 20:56:24 2018-03-02 20:56:24
[뉴스토마토 양진영 기자] 금호타이어가 중국 업체 ‘더블스타’로부터 64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기로 했다. 채권단은 유일한 해결책으로 설명했지만 더블스타는 노사의 동의를 투자조건으로 요구하고 있어 노조와의 협상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2일 더블스타와 주당 5000원, 총액 6463억원 규모의 제3자 유상증자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대현 산은 수석부행장은 "조속한 경영정상화와 이해관계자의 영향 측면 등에서 더블스타로부터 투자를 받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채권단 공동관리 추진시 막대한 신규자금 지원이 불가피함에도 불구하고 중국법인을 포함한 경영정상화 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이번 더블스타의 투자 규모는 금호타이어 지분의 45%로, 유상증자에 성공하면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의 최대주주가 된다. 채권단의 지분은 42%에서 23.1%로 줄어든다.
 
산은이 밝힌 투자요건에 따르면 계약금은 투자총액의 5%인 323억원으로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의 고용을 3년간 보장하고 더블스타는 3년, 채권단은 5년간 매각이 제한된다.
 
또 더블스타는 5년이 지나거나 채권단이 지분을 매각할 때까지 최대주주를 유지해야 한다.
 
채권단 측에서는 방산관련 산자부의 승인 등 정부 승인과 상표사용, 채권연장 등을 선행하기로 했다.
 
산은은 더블스타의 투자 유치로 생산 네트워크가 확장, 생산 능력 및 기술 공유 등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그 결과 매출규모 기준으로 글로벌 10위권 업체로 도약이 가능할 것으로 계산했다.
 
또 더블스타가 보유한 4500개의 중국판매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금호타이어 중국법인도 정상화 되고, 현지 금융기관의 차입금 연장 여건도 나아져 유동성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이 수석부행장은 현재 노조의 더블스타 매각 반대에 대해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더블스타가 노사동의를 요구하는 만큼 노조와 합의를 이뤄내지 못하면 투자를 유치할 수 없고 결국 법정관리를 밟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수석부행장은 "더블스타는 노조가 반대 한다면 들어오지 않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 노사 동의는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라며 "가급적 면하고 싶지만 마지막까지 노조가 수용하지 않는다면 불가피하게 파국으로 가는 것 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고 말했다.
 
채권단은 실사 결과 금호타이어의 계속기업 가치가 4600억원 수준으로 청산가치(1조원)의 절반 미만인 것으로 결론내렸다.
 
이에 따라 현재의 채권단 공동관리 체제에서는 정상화 달성이 불투명하고, 과다한 신규자금이 필요해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 추진도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대현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이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금호타이어 관련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양진영 기자 camp@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