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퍼스널 모빌리티 전성시대)'1인가구 시대' 맞아 대세로 자리매김
2030년 22조 시장 눈앞…관계법령 정비·산업 육성 '숙제'
2018-11-13 06:00:00 2018-11-13 06:00:00
[뉴스토마토 이해곤 기자] '전동킥보드', '전동휠'로 대표되는 퍼스널 모빌리티(개인형 이동수단)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1인가구 증가와 교통난에 구애받지 않는 편의성, 저렴한 유지비 때문이다. 하지만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미비한 관계 법령과 규제, 산업 활성화 방안 등은 풀어야 할 숙제로 꼽힌다.
 
그래픽/뉴스토마토
 
12일 정부와 업계 등에 따르면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은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교통연구원은 2016년 6만대 수준이던 국내 퍼스널모빌리티 시장이 2022년까지 2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역시 2015년 4000여억원이던 시장이 2030년 약 69배인 22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세계 시장도 확대 추세다. 일본의 후지 키메라 연구소의 전망에 따르면 작년 전동 휠은 전 세계적으로 94만5000대가 판매됐고, 2030년에는 2009만대가 판매될 것이란 관측이다.
 
퍼스널 모빌리티는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1인용 이동수단이다. 최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동휠(외발휠·듀얼휠),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 전동스쿠터, 초소형 전기차, 노인이나 장애인의 이동을 돕는 전동휠체어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바퀴, 배터리, 전기모터, 발판, 핸들 등으로 구성되며, 걷는 것보다 빠르고 휴대가 간편하다. 특히 유류비나 관리비 부담이 없고, 도심 내에서 활용도가 높아 젊은 1인 가구층을 중심으로 이용자가 급증하는 추세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진행한 퍼스널 모빌리티에 대한 교통수단으로서의 유용성 설문조사에 따르면 66%가 유용할 것이라고 응답했고, 연령별로는 10대와 20대의 응답이 더욱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수요 증가에 따라 기본 성능을 만족하는 제품의 개발과 생산은 이미 진행되고 있지만, 주행거리, 안정성 및 고부가가치 분야의 개발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지난달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시장 진입·영업 규제 혁신방안'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등 신규 유망산업이 활성화되는데 제약으로 작용하거나, 기업 경영에 부담이 되는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기로 확정했다. 이를 통해 도시공원 내 통행이 가능한 퍼스널 모빌리티의 종류 및 통행구간, 안전기준 등을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결정했다.
 
그러나 관련 산업 규제 완화와 같은 육성책은 발표하지 않았다. 내놓은 규제 내용마저도 법률로서 원칙을 세우고 세부 규칙을 정한 외국과 비교하면 다소 허술하다는 지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부분의 퍼스널 모빌리티가 법의 사각지대에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법을 정비하고, 관련 보험 등도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