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전 마권장외발매소 폐쇄 여론 실체 '안갯속'
2019-11-20 18:12:39 2019-11-20 18:12:39
[뉴스토마토 김종연 기자] 대전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가 오는 2021년 폐쇄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존치유예 등의 여론도 만만치 않게 일고 있어, 찬반 여론의 실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김소연 의원(서구6,미래당)은 20일 오후 2시 주민과 마권장외발매소 비정규직 근로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폐쇄 관련 주민토론회'갖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김 의원은 "시의회가 19일 마권장외발매소로 인해 피해가 있다며 도시재생 촉구, 폐쇄 이행 관련 결의안 발의했고, 나도 찬성했다. 이 결의안은 청와대를 비롯한 관계 기관에 발송됐을 것"이라면서 "주차난 문제와 관련해서 피해 있다고 주장하는 분들이 있다. 그런데 대형마트가 문제인지, 무엇 때문인지, 대전시가 원인 분석 용역은 했어야 한다. 폐쇄 찬반이 있는데, 누구의 주장이 맞는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주민들 간에 격한 감정으로 불상사가 일어날 것을 우려해 각 1명당 5분의 발언기회를 주면서 의견과 주장, 사실여부만을 말하는 것을 조건으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마권장외발매소에서 근무하는 미화원 이모씨는 "10년 간 일했다. 문을 닫는다면 나이는 먹고, 이력서 가지고 다닌 들 받아주는 곳이 있겠느냐. 생계가 막막하고 잠도 오지 않는다. 나는 대전시민이 아니냐"며 "정부는 고용안정과 일자리 창출이라고 하는데, 앞 뒤가 맞지 않는 탁상행정이 아니냐. 부지를 선정해 이전한다는 말만 믿었는데, 서러워 피눈물이 난다. 반대 의견만 존중하지 말고 일하는 사람들의 편의도 봐 달라"고 주장했다.
 
마사회 퇴직직원 나모씨는 "문화센터를 유지한다는데 어불성설이다. 200명의 비정규직 일자리가 있다. 미화원들은 주변 쓰레기 문제 때문에 새벽부터 경마시작 전까지 치우고 있다. 거리질서나 주차문제는 많이 해소됐다"며 "정치적인 논리로 퇴직문제를 거론되는 것은 맞지 않다. 대통령이 200명의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됐지만, 폐쇄는 비자발적인 부분이고, 실업대책이 없다"고 토로했다.
 
월평동 주민자치위원장은 "마사회가 있어서 좋은 얘기들을 하는데, 월평1동에 와서 생활을 해봤으면 좋겠다. 주말이 되면 골목 끝에서 끝까지 주차를 한다. 마사지나 게임방 등 기타 좋지 않은 시설들이 있다"고 피해를 설명했다.
 
김소연 의원은 "이런 주민들 의견 듣고, 지방선거 때 폐쇄를 공약으로 세웠었다. 대통령도 폐쇄하라고 결정했기 때문에 그때까지만 해도 지역 주민들이 전부 찬성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찬반이 팽팽하다"면서 "얼마 전 대전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학생 수가 가장 많이 줄어든 학교가 삼천중학교였다. 절반 이하로 줄었다. 3위가 탄방중학교다. 저출산이 심각하다. 대전시가 인구의 감소 문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월평동 주민 김모씨는 "마사회는 국가에서 합법적으로 허가를 내준 것이다. 수년 간 지났으면 월평이나 지역민들에게 폐쇄 여부를 먼저 물어봤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정치권을 향해 따졌다.
 
20일 대전시의원회 교육위원회는 김소연 의원을 좌장으로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폐쇄와 관련한 주민들의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뉴스토마토
 
대전=김종연 기자 kimstomato@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