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총선 준비에 속도내는 한국당…공관위원장에 김형오 전 국회의장
'산재 공익신고자' 이종헌씨 영입…2호 공약은 '부동산 규제 완화'
2020-01-16 13:11:36 2020-01-16 13:11:36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이 16일 공천룰과 경선룰을 결정할 공천관리위원장에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임명하며 총선 준비에 속도를 냈다. 또한 산업재해 공익신고자인 이종헌씨를 4번째 총선 영입인사로 낙점했고, 총선 2호 공약으로는 부동산 규제와 대출 완화 중심으로 한 주택 정책을 발표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여러분이 추천해주신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앞으로 국민과 함께 혁신 공천, 공정한 공천, 이기는 공천 그래서 대한민국을 살리고 민생 경제를 살리는 공천을 반드시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우리당에 계신 지도자로서 혁신과 개혁적 마인드 가지신 분으로 평가한다"며 "공관위원장 인선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혁신의 길로 달려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열린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5선 국회의원을 지낸 김 위원장은 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에서 사무총장과 원내대표 등을 역임했고 18대 국회 전반기에는 국회의장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백범김구선생기업사업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김 위원장은 과거 친이(친이명박)계로 분류됐지만 비교적 계파색이 엷고 온건·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당이 새보수당 등과 보수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과정에서 김 위원장의 이러한 성향이 공관위원장 인선의 배경으로 풀이된다.
 
다만 한국당이 새보수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공관위원장을 선임해 향후 보수통합 과정에서 진통도 예상된다. 한국당은 다음주 공관위를 공식 발족하고 보수통합과 총선 준비를 투트랙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공천 협의'는 통합이 확정된 이후라고 선을 그었지만 새보수당 내에서는 한국당의 공관위원장 선임에 불만이 흘러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황 대표도 이러한 점을 의식한 듯 "자유 우파 통합과정에서 공천으로 인한 잡음이 없도록 유념해나가면서 협의하겠다"며 "추후 공천관리위 구성도 협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통합 참여하는 모든 분이 가장 객관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함께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완수 사무총장도 "통합이 이뤄지고 나면 공관위 구성이나 운영에 있어서 보완할 수 있기에 공관위가 발족한다고 해서 통합에 장애가 되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산업재해 공익신고자인 이종헌씨의 영입을 발표했다. 올해 4번째 영입인사다. 이씨는 자신이 일하던 농약·비료 제조사의 산업재해 은폐 의혹을 고용노동부에 신고했고, 이로 인해 사측으로부터 불이익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4번째 영입인사인 이종헌씨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영입인사 환영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씨는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사회적 약자를 위해 근로자들이 일터에서 건강하게 안 다치고 일하도록 비정규직을 위해 힘껏 싸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양심과 정의의 편에 서기 위해 불이익을 감내하면서도 용기있게 나선 이종헌님을 당에 모셔오게 됐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앞서 한국당은 '체육계 미투 1호' 김은희씨와 탈북자 출신 북한 인권운동가 지성호씨, '극지탐험가' 남영호씨 등을 영입했다.
 
아울러 한국당은 부동산 규제와 대출 완화를 핵심으로 한 총선 2호 공약도 발표했다. 한국당의 주택공약은 주요 내용은 △서울도심 및 1기 신도시 지역의 노후 공동주택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주택담보대출 기준 완화 △분양가상한제 폐지 △고가주택 기준 조정 △청년과 신혼부부 대상 주택공급 확대 △3기 신도시 전면 재검토 등이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정부는 현재까지 18차례의 부동산 규제정책을 내놨지만 서울지역 부동산 가격은 폭등하고 오히려 양극화만 초래해 경기침체와 맞물려 지방 부동산 시장은 빈사 직전의 상황"이라며 "시장중심 자율경제로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하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택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