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고발 150일만에 나경원 사건 재배당…신도욱→박건욱 부부장검사로 교체
시민단체 "원칙대로 하면 엄벌 불가피"…검찰 "국민 관심 많은 사안 인식"
2020-02-09 09:00:00 2020-02-09 09:00:00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자녀의 입시 부정과 특혜 의혹이 제기된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검찰에 고발한 사건이 재배당됐다. 이 사건은 오는 12일이면 처음 고발한 지 150일째를 맞는 가운데 그동안 진척을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된 이번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될지 주목된다.
 
9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최근 나경원 의원 등에 대한 고발 사건을 형사1부(부장 정진욱) 신도욱 검사실에서 박건욱 부부장검사실로 재배당했다. 
 
검사 정기인사로 이뤄진 재배당이지만, 수사를 지휘하는 1차장검사부터 담당 검사까지 교체된 만큼 고발인 측에서는 검찰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3일 고검검사급 검사 인사에 따라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와 형사1부장은 신자용 1차장과 성상헌 부장에서 이정현 1차장과 정진웅 부장으로 교체됐다.
 
이 사건 고발인 중 한 명인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그동안 범국민적 관심과 분노에도 검찰은 정치적으로 편향돼 수사에 의지가 없어 보이고, 수사를 고의로 늦추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며 "이번에 차장검사부터 담당 검사까지 교체됐으므로 본격적으로 수사할 계기가 만들어졌다고 본다. 원칙대로만 해도 엄벌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이 지난달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주최로 열린 '문 정부 부동산 대책, 진단과 과제' 정책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앞서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와 민생경제연구소 등 시민단체는 지난해 9월16일 딸, 아들과 관련한 특혜 의혹과 입시·성적 비리 등 업무방해 혐의로 나 의원과 이병우 성신여대 교수를 수사해 달라는 내용의 1차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하면서 문제를 제기했다. 
 
이후 시민단체에 대한 명예훼손·협박 등 혐의,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사유화와 특혜 의혹에 관한 업무방해 혐의, 나 의원 일가 소유의 홍신학원과 홍신유치원의 사학 비리에 관한 업무상배임 혐의 등으로 지난달 22일까지 총 10차례에 걸쳐 검찰에 고발했다. 또 이들 단체의 2차 고발 대상에는 업무상횡령, 업무상배임, 사립학교법 위반, 사기, 업무방해 혐의 등 사학 비리 의혹을 받는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도 포함됐다. 
 
이들 단체와 별개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지난해 10월24일 자녀의 입시·성적 의혹과 관련해 나 의원, 하나고 입시 비리 의혹과 관련해 김재호 동아일보 사장과 김승유 전 하나학원 이사장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후 전교조는 그해 12월5일 성명에서 "검찰이 늑장을 부리는 동안 이미 증거인멸, 말맞추기, 관련자 회유 등이 진행됐을 가능성이 높다"며 "의혹이 계속 이어지고, 증거가 충분함에도 검찰이 강제수사에 돌입하지 않는 것은 검찰의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검찰 관계자는 "고발인 조사를 계속 진행하면서 피고발인 조사를 위한 자료를 확보하는 등 절차대로 수사하고 있다"며 "국민적 관심이 많은 사안인 것을 수사팀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진걸(오른쪽) 민생경제연구소장 등 시민단체가 지난해 12월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서 '자녀 입시컨설팅 의혹' 관련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을 고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