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조성욱 공정위원장 "코로나 피해 대기업·협력사 만날 것"
전기전자업체 대기업·협력사 만날 전망
'상생가맹' 직권조사 면제 인센티브 제공
2020-02-19 09:23:00 2020-02-19 09:23:13
[뉴스토마토 정성욱 기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다음주 초 코로나19(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피해를 입은 대기업과 협력업체를 만난다. 또 가맹본부와 점주 간 상생모델을 실천할 경우 공정당국의 직권조사 면제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18일 대전 중구 소재 파리바게트를 방문해 가맹본부와 점주 간 상생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조성욱 위원장은 18일 대전 중구 소재의 가맹점을 방문한 후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밝혔다.
 
조성욱 위원장은 "아직 구체적인 기업명을 밝히기는 어렵지만 다음주 초에 대기업과 관련 협력사를 같이 만날 계획"이라며 "해외 부품이나 원료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에 대해 대기업과 협력사가 어려움을 어떤 식으로 해결해나갈지, 상생하는 노력이 어떤 것이고 우리가 도울 부분은 어떤건지 판단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공정위 안팎에서는 조 위원장이 전기전자업체 협력사를 만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조 위원장은 또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를 돌파하기 위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간 상생 협력을 적극 권장하고 나섰다.
 
특히 판촉비 분담을 강화하고 내부 분쟁조정 가이드라인 등을 제시하는 등 상생모델을 제시하는 곳에는 공정위 직권조사와 시정명령 공표기간 단축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위원장은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되거나 가맹점주들이 이슈를 제기하는 걸 보면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외부로 가지고 나오는 것인데 리스크 매니지먼트(Risk management·위험 관리) 차원에서 점주와 본사간 문제가 있으면 본사 내에서 먼저 해결하는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갈등구조가 외부로 노출될 경우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보이콧하는 경우가 많기에 본사와 점주가 윈윈하려면 사전에 문제 발생하지 않도록 해결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분쟁 해결 가이드라인을 만들겠다는 계획도 시사했다. 그는 "분쟁조정위원회처럼 내부적으로 본사와 점주의 입장을 중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브랜드를 연구해 다른 가맹본부가 배울 수 있는 모범안을 만들겠다"고 피력했다.
 
조성욱 위원장은 "본사와 점주가 어려운 시기 상생해서 풀어나가는 것이 가장 모범적"이라며 "점주의 이익은 궁극적으로 본사 이익으로 돌아올 수 밖에 없는 만큼 상생협력을 잘하는 곳은 더 빨리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정성욱 기자 sajikok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