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해찬 "추경 지연시 긴급 재정 명령권 발동해야"
"맞벌이 재택 근무·유급 휴가 등 개학 연기 대책 절실"
2020-02-25 09:49:07 2020-02-25 09:49:07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5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과 관련, "추경의 국회 통과가 지체되면 긴급 재정 명령권이라도 발동해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에서 "비상 상황에는 이전과 다른 비상 각오로 선제적이고 창의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국회 상황으로 봐서는 추경이 언제 통과가 될지 확실치 않다"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린이집, 유치원 휴교와 각급 학교 개학 연기에 따른 대책도 절실하다"며 "맞벌이 부부가 많아서 돌봄 서비스를 최대한 가동하고 초등학교 이하 아동이 있는 모든 맞벌이 부부 중 1명은 재택 근무나 유급 휴가를 받게 행정 지도와 재정 지원 조치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마스크 수급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국내 생산량 모두를 내수로 돌린다는 자세로 임하고 사재기와 비축 등 불법 행위를 남김 없이 색출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공동 상임 선거대책위원장은 "국민 모두가 대구·경북을 물심 양면으로 도와주셔야 할 때"라며 "정부도 부족함 없게 지원 대책을 세워달라"고 당부했다.
 
홍남기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방역 조치 예산은 추가 경정 예산을 기다릴 필요 없이 2조원의 재해 대책 예비비를 하루라도 빨리 지원하는게 마땅하다"고 밝혔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