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통합, 박원순 총공세 "검찰수사로 진상규명해야"
특검·국정조사 추진으로 전방위 압박…"청와대·서울시·경찰 개입 밝혀야"
2020-07-14 14:25:08 2020-07-14 14:25:08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이 끝나면서 미래통합당이 성추행 고소 사건과 관련한 진상 규명을 촉구,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특히 특검과 국정조사 등을 통한 수사 촉구 목소리까지 나온다.
 
14일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 경찰청은 수사기밀 누설 부분에 있어서 이미 수사대상으로 전락했다"며 "빨리 박원순 시장 관련 수사를 중단하길 바란다. 본인들 의견으로도 '공소권 없음'이라는 결론을 내렸다니 사건을 가지고 있지 말고 조속히 검찰로 송치바란다"고 주장했다. 박 전 시장의 개인 일탈을 넘어 정부와 여권에 대한 책임을 묻는 차원이다.
 
주 원내대표는 "검찰은 특임검사를 임명하거나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 성추행 사건을 명백히 밝힐 뿐 아니라 서울시장 비서실의 은폐 방조 여부, 수사기밀 누설 이런 것들을 철저히 밝히고 책임 있는 사람을 엄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 시청 내부자들로부터 우리 당에 들어온 제보에 의하면 서울시장 비서실 차원의 성추행 방조 또는 무마가 지속적으로 이뤄졌다"며 "서울 시장 개인의 위계에 의한 성추행이 이뤄짐과 동시에 시장 비서실 내에서나 유관부서에서 피해자 호소 묵살하는 심각한 인권침해가 동시에 있었단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을 직접 겨냥한 비판도 제기됐다. 이종배 통합당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은 강 건너 불 보듯 사태 축소에 급급하고 있다. 민주당은 석고대죄하고 결자해지 자세로 국민 앞에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며 "민주당이 책임 있는 조치를 다 하지 않으면 우리 당에서는 박원순 전 시장과 관련된 사안에 대해 진상규명하고 이런 단체장의 재발장지 대책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성범죄 진상조사단' 위원장을 맡고 있는 곽상도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뿐 아니라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민주당 관련자들의 미투 사건들을 신속히 철저하게 규명해서 엄벌해야 한다"며 "박 시장 비서실 내 묵살이 또 다른 성폭력을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관련해 통합당은 행정안전위원회·여성가족위원 등 관련 상임위를 통해 관련자에 대한 청문회를 요구하고, 진상이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판단될 경우 국정조사나 특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검의 경우 박 시장에게 고소 사실이 전달됐는 지 여부를 다룰 예정이다. 박성중 의원은 "박원순 시장 의혹에 대한 특검을 요청한다"며 "여당, 서울시, 청와대, 경찰들이 합동한 냄새가 있다. 고소고발 관련해서 8일에 고소했는데 전달돼서 서울시장 측에 전달된 건데 경찰인지 검찰인지 청와대인지 확실히 밝힐 필요가 있다. 검찰, 경찰에 맡겨서 풀 수 없다. 특검에 의해서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성중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