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2021년까지 16만개 중소·벤처에 비대면 서비스 지원
중기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활용 중소·벤처기업 디지털 전환 추진계획’ 발표
기업당 최대 400만원 지원…'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구축
2020-08-13 13:26:16 2020-08-13 13:26:16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정부가 오는 2021년까지 총 16만개의 중소·벤처기업의 비대면 서비스 활용을 지원한다. 비대면 서비스 수요 기업과 공급 기업을 발굴하고 이들을 연결해주는 플랫폼까지 만들어 기존 정부 기조인 디지털 대전환에 속도를 내겠다는 것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3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강성천 차관 주재로 브리핑을 열고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활용 중소·벤처기업 디지털 전환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추진 계획에 따르면 중기부는 2020년과 2021년 각각 8만개의 중소·벤처기업이 화상회의와 재택근무 등 비대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당 최대 40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10%는 기업 자부담이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3차 추경으로 2880억원의 사업 예산을 확보한 바 있다.
 
중기부는 사업의 성과가 조기에 가시화 될 수 있도록 기술성과 성장성이 있는 혁신형 중소기업과 내일채움공제·창업·R&D 등 중기부 지원시책 참여 기업들을 중심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기부는 비대면 서비스 공급 기업도 선정해 육성한다. 온라인·비대면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제공·판매하거나 다수 사용자들이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소·중견기업이면 중기부 육성 사업에 지원할 수 있다.
 
공급 기업은 요건 검토와 서류 심사를 거쳐 1차로 비대면 서비스 분야별로 50개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며 수요자의 평가를 통해 서비스가 부실한 공급 기업은 퇴출하는 등 서비스의 질을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수요 기업과 공급 기업이 쉽고 편리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도 9월초까지 구축될 예정이다. 수요 기업들은 공급 기업과 그 공급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고 비교해가면서, 메뉴판식으로 원하는 서비스를 골라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중기부는 이 플랫폼을 통해 공급 기업 간의 경쟁과 수요 기업의 선택권이 한 층 보장돼 향후 시장 원리가 적용되는 비대면 서비스 생태계가 조성되는 데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했다.
 
강성천 차관은 “코로나19 이후 일상 생활과 비즈니스 방식 등 사회·경제 패러다임이 비대면 중심으로 급변하면서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 사업은 신속하게 집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해 사업의 성과가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공감대 확산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사업의 성과 역시 중요하다“며 ”속도와 성과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13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활용 중소·벤처기업 디지털 전환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