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파업 D-2' 서울 지하철 노조, 막판 교섭…파행 가능성
"인력 감축, 노사 만의 문제 아냐…서울시에 책임"
2022-11-28 16:01:52 2022-11-28 17:58:48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파업을 이틀 앞두고 막판 교섭에 나선다.
 
서울교통공사와 양대노조는 28일 오후 5시부터 공사의 인력 감축안을 놓고 본교섭을 연다. 이번 교섭은 오는 30일 예정된 서울 지하철 파업을 앞두고 노사가 마지막으로 협의를 하는 자리다.
 
이번 교섭의 최대 쟁점은 서울교통공사의 대규모 구조조정 계획이다. 지난해 노사는 같은 문제로 파업을 걸고 교섭을 진행했는데, 1년여 만에 다시 같은 문제가 불거진 것이다.
 
노조에 따르면 공사는 오는 2026년까지 공사 전체 인력의 10%에 달하는 1539명을 감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조원대 적자에 직면한 서울교통공사가 자구책으로 인건비 절감 카드를 꺼낸 셈이다. 이에 노조는 공익서비스 손실 비용과 코로나19 재정위기를 노동자 책임으로 전가한다며 파업을 걸고 구조조정을 반대해왔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노조는 파업까지 가지 않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입장이지만, 현재로서는 교섭이 파행될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지난해 서울시와 공사는 재정난을 이유로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며 파업을 몇 시간 앞두고 극적 타결을 이뤘는데, 이를 사측이 번복하면서 양측 갈등이 1년 넘게 제자리 걸음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9월13일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체결한 노사특별합의서를 보면, '공사는 재정위기를 이유로 임금 등의 저하 및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한다'고 명시돼 있다. 지난 5월27일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면서 심야 시간대 열차 운행 증가에 따른 장기결원 인력과 승무원 등 299명을 추가 채용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인력 충원 이행은 사측이 서울시의 승인사항이라는 이유로 확답을 하지 않는 상태라고 노조 측은 전했다.
 
따라서 이번 교섭은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협의로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시의 출자·출연기관으로, 임금과 인력 채용 등의 권한이 모두 서울시에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노조는 이번 사태의 원인이 서울시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가 공사 뒤에 숨어 방관하고 있다며,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면담을 촉구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지난해처럼 극적 타결에 관해 어떠한 가능성도 열어 두고 있지만 서울시와 이미 여러 차례 합의한 것을 번복하는 것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노사가 합의한 사항을 서울시가 받아들인다는 의사가 없을 경우 극적 타결은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2·3단계(신논현∼중앙보훈병원)를 운영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총파업에 돌입하면 노선별 운행률은 최대 절반 가까이 떨어진다. 내달 2일 전국철도노조가 동시 파업에 돌입하면 코레일 공동 운행 노선인 1·3·4호선 운행률은 50%대가 될 전망이다. 특히 4호선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출근 시간에 시위를 벌이는 곳으로, 파업과 시위가 겹칠 경우 해당 노선의 교통대란도 우려된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파업 시 출근 시간에는 추가 인력 동원 등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운행 차질이 없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승강장이 승객들로 붐비는 모습. (사진=뉴시스)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