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진욱 공수처장 후보자 "정치 중립성 지키고 성역없이 수사"
인사청문회…"국민 신뢰받는 선진수사기구 만들것"
2021-01-19 10:55:54 2021-01-19 10:55:54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자가 19일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철저히 지키고 고위공직자 비리를 성역없이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초대 공수처장은 공수처가 국민 신뢰를 받고 헌정질서에 뿌리 내려 정착할 수 있도록 초석을 놓는 중요한 자리다. 청문회를 통과해 공수처장이 된다면 공수처가 국민의 신뢰를 받는 선진 수사기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자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 후보자는 "흔들리지 않고 좌고우면하지 않고 주권자인 국민만 바라보겠다"며 "고위공직자 범죄는 대상을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공정하게 수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후보자는 "헌법상 적법 절차 원칙에 따른 인권 친화적인 수사체계를 확립하겠다"며 "수사권·기소권 운용의 모범이 되는 제도를 마련하고 다른 기관과도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수처가 선진수사기구의 전범이 되도록 국민 신뢰를 얻고, 견제와 균형의 헌법 원리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수처 조직에 대해서는 "출범 즉시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 절차를 마련해 다양한 경력과 배경을 가진 유능한 인재를 선발하겠다"며 "조직 내부에서도 견제와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직제를 만들고 수사절차를 운영하며, 자유로운 내부 소통을 위한 수평적 조직문화도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