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오세훈, 시민활동가들 '공공의 적'으로 매도…정치적 의도 있나"
100여개 시민단체, 시정 정상화 요구
"사업 방해, 예산 삭감" 반발…법적 조치 검토
2021-11-02 16:09:45 2021-11-02 18:44:12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서울시 민간위탁 법인과 시민단체들이 오세훈 서울시장의 예산 삭감과 사업 방해에 반발하며 ‘오세훈 시정 정상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퇴행적인 오세훈 서울시정 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 준비위원회(시민행동)’는 서울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작일인 2일 서울시의회 서소문 의원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각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시장 취임 이후 서울시 바로 세우기 기자회견을 비롯한 서울시의 정책 변화를 ‘예산 막무가내 삭감’·‘민주주의 후퇴’·‘후진적 관료주의 퇴행’으로 규정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시는 노동·도시재생·사회적경제·주거복지·청년·주민자치 등 12개 분야에 걸쳐 서울시 바로 세우기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내년 예산에서 서울시 바로 세우기 관련 예산을 1788억원에서 832억원을 줄여 47%를 감액했다. 서울시 바로 세우기 외에도 기존 사업들의 예산 절감액이 1조1519억원에 달한다.
 
박정근 도봉도시재생사업 주민협의체 대표는 “서울시가 스스로 선정하고 승인한 사업에 대해 교부해야 될 예산을 0원으로 안내하고 현장센터를 축소 또는 기능을 없애려고 하고 있다”며 “도시재생 50여개 지역 주민들의 피땀어린 노력에 대한 이해는 물론 적법한 절차와 과정도 없이 도시재생사업을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고사시키려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변형석 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 이사장은 “서울시가 직접 선정하고 지원해왔던 사회적기업 일자리 지원금이 90억원에서 60억원으로 삭감됐다”며 “오세훈 시장이 말하는 혁신이거나 아니면 소상공인 중소기업을 지원한다는 것은 사회적기업은 빼고 한다는 건가”라고 되물었다.
 
특히, 시민행동은 서울시가 공개적인 기자회견이나 문서를 통해 시민단체를 비난하고, 감사와 직무집행 등을 통해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등을 자행했다며 법률검토를 거쳐 해당 공무원과 오 시장에 대한 법적조치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김영민 청년유니온 사무처장은 “서울시는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민선 5기의 소중한 성과였던 주민들의 마을 활동과 시민 참여 사업들을 스스로 자기 부정하며 600억원 사업 독점 수주라는 사실 왜곡과 명예훼손까지 자행했다”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장의 이름으로 쏟아내었던 막말들에 대한 명백한 근거와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강준 (사)시민 운영위원장은 “시민활동가들을 공공의 적으로 매도함으로써 대선이나 지방선거를 앞둔 어떤 정치적 의도가 아닌가 이렇게 보여진다”며 “정작 바로 세워야 할 것은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정을 바로 세우는 운동이 필요한 게 아닌가 싶다”고 강조했다.
 
시민행동은 도시재생·문화예술·사회적경제·주민자치·청년·NPO·주거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시민단체들이 모여 구성했다. 오 시장이 시민단체 민간위탁 사업을 겨냥한 ‘서울시 바로 세우기’를 본격화하자 이에 대항해 결성했으며, 이달 중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퇴행적인 오세훈 서울시정 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 준비위원회'가 2일 서울시의회 서소문 의원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박용준 기자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