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치료비 자비 부담, 외출금지 등…세계 곳곳 백신 미접종자 압박
오스트리아, 백신 접종율 60%대…미접종자 외출 제한하기로
미국, 매주 코로나 검사·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네덜란드에선 '코로나 패스' 철회…"사회적 분열 초래"
2021-11-18 06:00:00 2021-11-18 06:00:00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초강수를 두고 있다. 백신 미접종자를 중심으로 코로나 확산세가 거세지자 페널티를 강화하고 나선 것이다. 해외 여행을 제한하는 것은 물론이고 외출 제한, 직장 해고까지 도입하는 곳도 등장했다.
 
오스트리아는 지난 15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12세 이상 사람들의 외출을 열흘간 제한한다. 이들은 출근, 식료품 구매, 산책 등을 뺀 외출을 금지하고, 이를 어기면 최대 1450유로(약 196만원)의 벌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알렉산더 샬렌베르크총리는 “국민을 보호하는 것이 오스트리아 정부의 임무”라며 “외출 제한 기간 중에 경찰이 순찰을 돌며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 베를린은 미접종자에 대해 식당, 주점뿐 아니라 미용실 출입까지 제한했다. 극장, 박물관 등 대중 시설도 입장하지 못하고 축구경기처럼 2000명 이상이 모이는 실외 행사에도 참석할 수 없다. 함부르크시도 오는 20일부터 백신 미접종자의 바나 클럽, 레스토랑 출입을 금지하기로 했다.
 
뉴질랜드는 백신 접종 완료자에게만 미용실, 주점, 체육관 이용이 허용된다. 싱가포르의 경우 내달 8일부터 백신 미접종자가 코로나에 걸리면 치료비를 자비로 부담해야 한다. 슬로바키아도 이달 18일 미접종자의 실내 시설 이용을 금지를 놓고 표결할 예정이며, 프랑스에서도 미접종자의 식당 등 이용을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7월14일 독일 메르켈 총리(좌)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우)을 형상화한 마스크를 쓴 활동가들이 코로나 백신 특허권의 일시 중단을 요청하며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각국이 백신 미접종자를 옥죄는 것은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이들 국가의 백신 접종 완료율은 60%대에 머물고 있다.
 
최대 백신 생산국인 미국도 백신 접종률 정체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미국의 백신 접종 완료율은 전체 인구의 57.6%에 불과하다. 미국은 백신 물량이 풍부한데 사람들이 접종을 꺼리는 탓에 미국 전역에 배포된 백신의 약 5%인 2400만회 분이 유통기한이 지나 폐기 처분됐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대대적인 압박에 나섰다. 미국 직업안전보건청(OSHA)은 이달 초 100명 이상의 민간 사업장에 백신 접종을 끝내라고 명령했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는 직원에게는 매주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업무 중에도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했다.
 
호주에서는 이러한 강경책이 효력을 보이기도 했다. 호주의 뉴사우스웨일스(NSW)주는 16세 이상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율이 90%를 넘어섰다. 호주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NSW주는 불과 몇달 전만 해도 백신 접종률이 10%에 미치지 못할 정도로 지지부진했지만, 석달 이상 고강도 봉쇄령이 내려지면서 백신 접종률이 급상승했다.
 
반면 네덜란드에서는 사회적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코로나 패스’ 도입 계획이 철회되기도 했다. 백신 미접종자들 중 코로나 감염에서 회복됐거나 음성 판정을 받은 이들만 공공장소 출입을 허용하는 것이다. 기독교 민주당의 조바 판 덴 베르그 의원은 "양극화는 우리를 이 위기에서 벗어나게 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을 접종해야만 일상을 누릴 수 있다는 규칙을 명확히 한 것이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독일 니더작센주 오스나브뤼크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