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재명 "저부터 변하겠다…욕설·구설수에 반성·사과가 먼저였다"
"대장동 의혹, 국민 허탈한 마음 읽는데 부족"
2021-11-20 22:00:23 2021-11-20 22:00:23
[뉴스토마토 민영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에 대해 "국민의 허탈한 마음을 읽는 데 부족했다"고 사과했다. 
 
이 후보는 20일 새벽 자신의 페이스북에 "왜 국민의 신뢰를 잃었는지, 저 자신부터 먼저 돌아본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욕설 등 구설수에 해명보다 진심 어린 반성과 사과가 먼저여야 했다"며 "저의 부족함이 많은 분들을 아프게 해드렸다. 죄송하다.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 후보는 "대장동 의혹도 '내가 깨끗하면 됐지' 하는 생각으로 많은 수익을 시민들께 돌려 드렸다는 부분만 강조했지, 부당이득에 대한 국민의 허탈한 마음을 읽는 데에 부족했다"고 반성했다.
 
이 후보는 "'이재명다움'으로 민주당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내고 새 시대를 준비할 것으로 기대했는데, 오히려 '이재명이 민주당화되었다’는 지적에는 몸 둘 바를 모르겠다"며 "저부터 변하겠다. 민주당도 새로 태어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에 실망해 가는 국민의 허탈한 마음을 이해하고 위로하며 개선하는 노력도 부족했다"며 "국민이 기대하는 개혁성과를 충분히 만들지 못했다"고 자성했다.

"180석으로 뭔가 할 줄 알았는데 기득권만 됐다"
 
이 후보는 '180석으로 뭔가 할 줄 알았는데 기득권만 되었다',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을 못한다', '겸손하고 절실함이 보이지 않는다', '내로남불 이미지가 가시질 않는다', '그냥 미워요' 등 민심을 나열하기도 했다.
 
이어 "민주당은 날렵한 도전자의 모습으로 국민지지 속에 5년 전 대선승리를 거머쥐었고 지선과 총선을 휩쓸었지만, 이제는 고인물 심지어 게으른 기득권이 되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며 "국민들께서는 '민주당이 변해야 한다'고 끊임없이 말씀하셨지만,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려는 우리의 노력은 너무 부족했고 더뎠다"고 재차 반성했다.
 
특히 이 후보는 "당의 변방에서 정치를 해왔던 저이지만 당의 대선후보로서 그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며 "왜 국민의 신뢰를 잃었는지, 제 자신부터 먼저 돌아본다"고 말했다. 
 
그는 "저의 부족함이 많은 분들을 아프게 해드렸다. 죄송하다. 깊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우리 민주당도 다르지 않았다"며 "거대 여당으로서 부동산, 소상공인 보상, 사회경제 개혁 등에서 방향키를 제대로 잡지 못했고, 국민의 요구, 시대적 과제에 기민하게 반응하지 못했다. 당내 인사들의 흠결은 감싸기에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0일 새벽 페이스북에 자신도 변하고 민주당도 쇄신하기를 바라는 글을 올렸다/이재명 페이스북 캡처
민영빈 기자 0empt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