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사이트 펀드’가 ‘달러 약세’에 베팅 한다면?
2008-01-29 10:49:00 2011-06-15 18:56:52
 
 

2007년 11월 8일 이토마토 투자칼럼에서 ...

중국이 보유한 외화자산을 다변화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자 세칭 국부펀드들이 보유하고 있는 달러자산을 매도할 지도 모른다는 걱정 때문에 달러가치가 급락하고 세계증시가 요동을 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의 경우는 펀드로 시중자금이 속속 증시로 유입되고 있어 주가 하락 시 매수할 대기자금이 넘치므로 별 걱정이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 미래에셋 증권회사가 판매하는 인사이트 펀드가 수탁고 3조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펀드 러쉬(Rush)입니다. 그런데 펀드의 이름이 재미있습니다. ‘인사이트(insight)’라는 영어단어는 한국말로 직관이라는 뜻입니다. 직관에 따라 투자대상을 결정하여 투자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천재들은 보통사람보다 뛰어난 직관력을 가지고 있어서 직관에 의한 판단이 일반인의 판단을 능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상 시나리오 1>
 
천재의 직관으로 판단하여 만약 인사이트 펀드가 달러약세에 베팅(Betting)한다면 어떻게 될까 상상해봅니다. 30억 달러(3조원)의 증거금을 걸고 300억 달러어치(레버리지 10)의 달러선물 숏(Short)포지션(매도)을 취한다면 연일 하락행진을 하고 있는 달러에 주마가편이 되어 달러가치가 폭락할 것이고 이것은 미국증시를 폭락시키는 방아쇠가 될 것이고 잇달아 세계증시는 폭락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인사이트 펀드는 엄청난 이익을 챙길 수 있겠지요. 인사이트 펀드는 세계증시의 핵 폭탄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가상 시나리오 2>                
 
현실적으로는 아마도 이머징 마켓이나 기존의 주도주에 계속 베팅 할 공산이 큽니다. 그런데 한국을 비롯한 이머징 마켓의 주식의 가격은 웬만한 종목은 대부분 최근년도 이익의 100(PER= 100), 애널리스트들이 멋대로 부풀려 추정한 내년도 예상이익의 50배 수준으로 올라있습니다. 신성장주라고 이름붙인 이 주식들을 누가 살 것인가? 영리한 외국인들에게 는 결코 팔아먹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새로 모집한 인사이트 펀드가 받아내야 할 것 같습니다. 세월이 지나면 인사이트 펀드가 보유한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