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구조조정 안갯속…조선업계는 소용돌이
정부 갈지자에 불안감 증폭…'골든타임 놓쳤다' 지적도
2018-01-08 17:45:40 2018-01-08 17:53:42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정부의 조선업 구조조정 계획이 안개 속에 빠졌다. 과거와 차별되는 실질적 방안도 보이질 않는다. 정부 결단이 지연되면서 조선업계는 퇴출 명단 등의 풍문에 불안감만 증폭됐다.
 
올해도 조선업계 화두는 구조조정이다. 특히 지난해 말 삼성중공업을 시작으로 현대중공업까지 1조원대의 대규모 유상증자 계획을 내놓으면서 시장이 요동쳤다. 삼성중공업은 한발 더 나아가 올해 실적을 적자로 전망해 조선업계를 바라보는 시장의 불안감을 키웠다. 업계는 대·중소 가릴 것 없이 신년사를 통해 '생존'과 '위기극복'을 강조,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예고했다.
 
정부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언급하며 조선업계에 혹한을 몰고 왔다. 지난해 11월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사전 부실예방과 경쟁력 강화, 시장 중심의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고,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모든 구조조정 문제는 산업부가 주도하는 모양새를 만들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아직 구체적 대책이 없이 정부가 시장에 명확한 '신호'도 못 보낸다는 지적이다. "정리될 곳은 정리하겠다"고 말했다가, 정작 STX조선·성동조선 퇴출이 업계에서 회자되자 정부가 부인했다. 과거 정부가 기존 접근법과 다르지 않은 시각으로 문제를 본다는 지적도 힘을 얻는다. 조선업계도 '업황 사이클'에 회의적일 만큼 해운과 조선의 전방위적 수주 여건이 악화된 상황에서, 정부는 '정부 관여-지원-수주' 도식으로만 이해한다는 것이다.
 
정부가 경쟁력 강화와 대량 해고라는 구조조정 양면에서 갈지자 행보를 보인다는 말도 나온다. 정부는 지난달 27일 발표한 '2018 경제정책 방향'에서 "기업 구조조정을 신속·과감히 추진하겠다"면서도 "제조업의 구조조정 등으로 고용 회복세 제약"을 우려했다. 구조조정이 국정과제인 '일자리창출'과 대치, 엇박자를 낼 수 있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이처럼 정부가 뜸만 들이는 가운데 '구조조정 골든타임'을 놓친다는 우려만 높아졌다.
 
시장에서는 새해부터 STX조선과 성동조선 퇴출설, 대우조선해양 매각설 등 풍문만 확산되고 있다. 성동조선은 그리스의 선사인 '키클라데스'로부터 지난해 5월 계약한 11만5000DWT급 원유운반선(5척) 건조 연기를 요청받는 등 구조조정 지연에 따른 여파는 현실화됐다.
 
지난 3일 문재인 대통령이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찾았다.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