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시론)중소기업 수출전략, 해외인증부터 살펴야
2019-03-21 00:00:00 2019-03-21 11:06:47
대통령을 비롯한 경제사절단이 브루나이·말레이시아·캄보디아를 순방했다. 신 남방국가와의 투자·무역을 확대하고자 하는 것으로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촉진하고 국가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나서는 국가차원의 세일즈가 아닐 수 없다.
 
각국은 양자·다자 또는 메가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자유로운 교역을 촉진하고자 제도와 관행을 개선하고 관세장벽을 낮추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유무역환경에도 불구하고 이면에서는 자국의 보건·안전·환경보호를 이유로 각종 기술규정이나 표준, 인증 등을 앞세운 비관세장벽을 높여 자국 기업과 시장을 보호하고 있다. 이는 해외진출 중소기업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중소기업이 수출품목을 개발하거나 수출오더를 받더라도 막상 대상국에 진출하려면 여러 가지 인증을 요구받게 된다.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에 필수적인 해외인증의 종류가 약 400여개에 이른다.
 
따라서 해외진출을 꿈꾸는 스타트업이나 수출을 시도하는 중소기업은 해외인증에 대한 정보를 사전입수하고 이의 획득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수출 상대국의 인증을 획득하고자 해도 전문지식이나 인력이 없으며 설사 외부에 의뢰하더라도 시간과 비용부담이 만만치 않다.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인증준비기간이 6~12개월, 인증비용은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에 이르기까지 한다.
 
따라서 이러한 중소기업은 정부가 시행하는 '해외규격인증 획득지원 사업'에 관심을 가져보길 바란다. 수출중소기업은 정부사업에 참여함으로써 해외인증획득을 위한 정보수집과 소요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830여개 중소기업체의 해외인증획득을 위해 107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기업 당 4건 이내의 인증에 한해 최대 1억원(정부부담비율은 매출액 30억원 이하 70%, 초과 50%)까지 지원한다. 지원하는 인증은 국가규격은 물론 각 지역별, 산업별, 기관별 규격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유럽의 CE, 미국식품의약품국의 FDA, 중국 강제인증 CCC 등 널리 통용되는 인증은 물론이고 할랄인증식품에서 자동차부품, 첨단 통신기기, 전기전자제품 등 모두 393개에 이른다.
 
올해 지원은 시기별로 인증수요가 다른 중소기업의 사정을 감안하여 3차에 걸쳐 나누어 이루어진다. 1차는 3월 29일까지 신청을 접수하고 290개사를 선정하며, 2차는 6월에 150개사, 3차는 8월에 140개사를 선정하여 지원한다.
 
신청 및 접수는 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선정된 업체에 대한 지원기간은 2년이고 1년 연장이 가능하다. 인증지원에 앞서 업체의 인증담당자를 대상으로 인증준비사항, 기술문서작성요령, 인증획득실무 등에 대한 교육기회도 제공한다. 교육일정은 전국 12개 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중소기업의 수요를 조사한 후, 교육 일정을 수립하여 참여기업을 모집하게 된다.
 
해외인증지원사업은 20년이 넘게 시행되고 있다. 중소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정부지원사업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성과 또한 우수한 사업이다. 작년에는 1057개의 중소기업에 2767건의 인증획득을 지원하였으며 다수의 기업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성공사례를 살펴보면 한 반도체 장비제조업체는 유럽 CE 인증을 획득하여 수출이 연간 10만7000달러에서 325만6000달러로 2896% 증가하였고, 한 오토바이를 제조업체는 중국 CCC 인증을 획득하여 수출이 연간 5233% 증가(5만8000달러에서 311만7000달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해외인증획득은 수출중소기업이 상대국 거래처나 소비자에 기업과 제품·서비스의 품질과 안전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고 수입절차나 과정을 간소화하는 등 대외 이미지와 생산성에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자유무역과 글로벌 경쟁의 확대와 이에 따른 무역장벽 또한 심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중소기업이 적극 활용하면 좋은 사업이다.
 
이의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상근부회장, 경영학박사(yesnfine@naver.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