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해찬 "조국 압수수색, 전례없는 행위"…검찰 공개 비판
2019-08-28 11:27:44 2019-08-28 11:27:44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과정에 대해 "전례없는 행위"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집권여당 대표가 검찰 수사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 대표는 이날 인천 남동구 '삼천리기계'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청문회를 앞두고 검찰이 전격적으로 전방위적으로 30군데 압색을 했단 뉴스를 어제 처음 우리가 접했다"며 "이 과정에서 언론은 압수수색 과정을 취재했는데, 언론은 취재시키며 관계기관과는 전혀 협의 안하는 전례없는 행위가 벌어졌다. 이 점이 훨씬 더 나라를 어지럽게 하는 행위라 아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고위가 끝나는대로 당에서 긴급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이날 C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검찰에서) 전혀 언질을 들은 바도 없고 예상할 수도 없는 일"이라며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청문회의 정상적 진행에 차질을 주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 나아가서 이것이 검찰 개혁에 대한 검찰 내부의 반발이 아니기를 바란다는 시중의 여론도 검찰이 귀담아듣고 또 명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8일 인천 남동구 삼천리기계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