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로나 지원확대' 산은 건전성 우려…"증자 필요"
자체 자금조달 만으론 한계…"정부 통한 자본확충 고려"
2020-04-02 16:25:12 2020-04-02 20:11:58
[뉴스토마토 최홍 기자] 산업은행이 코로나19 피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 증자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자금조달에 당장 문제는 없지만, 자본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본금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산은은 코로나19 피해 기업들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반대로 자본건전성도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산은은 지난달 24일 정부가 내놓은 10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프로그램 패키지에서 16조6000억원을 지원한다. 중소·중견기업 대출, 채권시장안정펀드, 증권시장안정펀드, 회사채 차환발행 지원 등이다. 이외에 지난 3일 국토부와 함께 저비용항공사(LCC)에 3000억원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최근에는 수출입은행과 함께 두산중공업에 1조원 규모의 자금 수혈을 결정했다. 
 
산은 관계자는 "해운이나 호텔·숙박업 등 경기에 민감한 여러업종이 대출 대상"이라며 "이는 정부 지원 없이 산은의 자금으로 직접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산은의 재무건전성을 위해 정부 증자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일단 진행 중인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지만, 코로나 사태 장기화 가능성을 고려하면 정부를 통한 증자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항공, 호텔, 중소기업 등 위험자산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자본이 부족해지면 자본건전성은 악화할 수밖에 없다. 현재 산업은행의 BIS기준 총자기자본 비율은 14.05%이다.
 
산은 관계자는 "재무건전성 관련해서 정부 증자도 고려하고 있다"며 "당장 자금조달은 산업금융채권 발행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산은 관계자는 "해외에서 영업을 하고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재무비율이 좋아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0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동걸 한국산업은행 회장이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최홍 기자 g243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