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하루 460만명 이동..'휴게소·역사·터미널' 집중 방역
정부, 9월29일~10월4일 '정부 합동 특별교통대책' 시행
2020-09-20 17:00:00 2020-09-20 18:46:23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다가오는 추석이 코로나19 방역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연휴 기간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 귀성객이 몰리는 휴게소와 역사, 터미널에 대한 방역을 한층 강화하고, 대중교통별 이용자를 분산시킬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9월29일부터 10월4일까지를 추석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전체 이동인원은 총 2759만명으로 하루 평균 460만명이 귀경길에 오를 전망이다. 교통수단별 이용 계획은 승용차가 91.4%로 가장 많았고, 이어 버스 5.7%, 철도 1.9%, 항공기 0.6%, 여객선 0.4% 순을 보였다.
 
이에 정부는 고속도로 휴게소 등 도로 분야 방역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고속도로 휴게소 내 출입구 동선을 분리해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한다. 또 출입명부 작성을 의무화하고, 모든 메뉴는 포장만 허용한다. 실내테이블 운영은 중단하고, 야외 테이블에 투명가림판을 설치해 이용자 출입 및 취식 관리도 강화한다.
 
철도역, 버스·여객선 터미널, 공항 등 모든 교통시설은 최상위 수준의 방역태세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1일 1~3회 소독을 실시하고, 주출입구는 상시 환기한다. 진출입구에는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하고, 승하차객 동선 분리, 매표소 투명 가림막 설치, 셀프체크인 등 스마트 탑승수속 서비스를 강화한다.
 
대중교통별 방역도 강화해 철도의 경우 창가좌석만 판매한다. 버스·항공·연안 여객선은 창가좌석 우선 예매를 권고하고, 현금 결제 이용자에 대한 명단 관리를 통해 이용자 안전을 확보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차량을 포함한 모든 교통수단에 대해 차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및 대화 자제 등 예매부터 탑승, 이용까지 전 단계에 걸친 방역체계를 철저히 이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안전한 도로 환경을 위해 졸음·음주·난폭 운전 등 사고 취약 요인도 집중 단속한다. 이번 연휴 기간에는 감시카메라를 탑재한 드론 50대를 비롯 암행순찰차 45대, 경찰 헬기 등이 투입되고, 비접촉 음주감지기를 활용해 상시 음주단속을 시행한다.
 
한편, 정부는 이번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를 유료 전환하고, 해당 기간 통행료 수입은 휴게소 방역인력·물품확충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공익 목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정부가 오는 29일부터 6일간 정부 합동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추석 연휴 첫날 서울 서초구 잠원 IC 인근 경부고속도로 정체 모습.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