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소유분산기업 향한 정치권 개입 지속…낙하산 인사도 우려
세무조사 시작 이후 최 회장 관련 각종 지라시 돌아
포스코 "사실 무근"…정치권, 퇴진 작업 본격화 의혹
2023-03-27 06:00:00 2023-03-27 17:48:47
[뉴스토마토 이승재 기자] 윤석열정부의 소유분산기업 수술 다음 차례로 포스코가 지목되고 있습니다. 최근 최정우 회장 퇴진 압박용 의심을 받은 국세청의 정기 세무조사 이후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을 둘러싼 각종 지라시까지 쏟아지고 있습니다. 
 
KT 구현모 대표이사 연임 포기, 윤경림 KT 그룹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 대표후보 자진 하차 등으로 불거진 관치 논란처럼 포스코그룹 역시 차기 수장 전환을 위한 정치권의 개입 아니냐는 의혹이 나옵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주 포스코를 상대로 세무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착수일은 정기 주주총회 바로 전날인 16일입니다. 포스코를 상대로한 국세청의 세무조사 발표 당시 최 회장의 퇴진 압박용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습니다.
 
포스코의 전임 회장들은 지난 2000년 민영화 이후 모두 임기를 채우지 못했습니다. 최 회장 압박용이라며 논란이 일었던 근거는 국세청 세무조사 시기 전후로 전임 회장들이 모두 물러났기 때문입니다. 최 회장도 현재 내년 3월까지 임기를 1년 남겨둔 상황입니다. 따라서 과거 사례와 같이 최 회장이 정치 외풍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겁니다. 
 
포스코는 지난 17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지주자 포항 이전에 대해 의결했다. (사진=뉴시스)
 
현재 포스코그룹의 대주주 국민연금이 최 회장을 상대로 중도하차를 요구할 명분은 약해 보입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말 기준 포스코홀딩스의 8.99% 지분을 가진 최대 주주입니다. 최근 열린 정기 주총을 앞두고 재계에선 최 회장 거취에 대한 신호를 보낼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됐지만, 특별한 입장 표명 없이 주총은 마무리됐습니다. 국민연금은 지난 17일 주총에서 포스코홀딩스가 상정한 안건에 별다른 반대의사를 표명하지 않았습니다. 현재로선 최 회장 체제에 대한 신임으로 업계는 해석하고 있습니다. 
 
다만, 앞서 대통령 신년인사회나 다보스 출장에서 제외되는 등 최 회장 퇴진 압박은 계속돼 왔습니다. 아울러 국세청 세무조사 착수 이후 최근 언론계 내에 최 회장을 둘러싼 풍문도 돌고 있습니다. 세무조사를 앞두고 서류파기 지시, 법인카드 사적사용 등 각종 최 회장 중심의 비리 내용입니다. 이에 대해 포스코측은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부와 정치권 개입 목소리가 커질수록 낙하산 인사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포스코그룹의 현 이사진에는 전관 출신이 많습니다. 사외이사 과반수는 올해와 내년 임기가 만료됩니다. 국민연금은 이사 선임부터 관여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최고의사결정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는 정부위원과 가입자대표 등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런 국민연금이 소유분산기업 연임 문제에 대해 반기를 들었고 윤석열 대통령까지 관련 문제를 겨냥한 발언을 했습니다. 여당인 국민의힘 한 의원도 포스코가 토착화하고 참호를 구축한다며 거들은 바 있습니다. 이어 최근 각종 지라시까지 나오며, 정치권이 최 회장 퇴진 작업에 본격 착수한 게 아니냐는 의혹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과 인사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승재 기자 tmdwo3285@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고재인 산업1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