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불법집회는 '반사회적 범죄', 어떤 관용도 기대할 수 없을 것"
"4차 추경 통과시 즉시 집행…추석 이전 대부분 지원할 것"
2020-09-22 12:56:46 2020-09-22 12:56:46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되는 '10·3 개천절 집회'와 관련해 "우리 사회를 또 다시 위험에 빠트린다면 어떤 관용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며 불법 집회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천명하고, 관계자들의 집회 자제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공동체의 안녕을 위태롭게 하고 이웃의 삶을 무너뜨리는 반사회적 범죄를 '집회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옹호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현재 일부 보수성향 단체들은 오는 10월3일 개천절 서울 도심에서 수만명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개천절 당일 서울 시내 집회 신고는 총 835건으로, 이중 10인 이상 신고한 75건 등 112건에 대해선 금지가 통고됐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반사회적 범죄' 경고는 지난 '8·15 광복절 광화문 집회'를 계기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됐고, 그로 인해 국민들의 고통이 가중된 일을 재차 반복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최근 3일 연속 코로나19 국내 일일 신규확진자수가 다시 두 자릿수로 줄어든 것을 언급하고 "코로나 확산의 고비를 겨우 넘기고 있지만 효과 있는 백신과 치료제가 나올 때까지는 장기전이다. 당분간은 코로나와 함께 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국민들에게 추석 연휴 방역수칙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를 시도하는 것과 관련해 "추경이 통과되면 즉시 집행에 나서 추석 이전에 대부분 지원을 끝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추경이 끝이 아니다. 정부는 어려운 국민들을 세심하게 돌아보고 살피는 노력을 멈추지 않고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피로도가 가중되고 있는 필수노동자(보건의료, 돌봄, 배달업, 환경미화원 등 대면노동 종사자)들을 향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을 하고 있고, 우리 사회의 유지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일을 하고 있다"면서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 각 부처에 "코로나 감염의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고,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저임금과 불안정한 고용형태에 놓여 있는 필수노동자들에 대해 각별히 신경 쓰고 챙겨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국민들에게도 "가장 취약한 환경에서 공동체를 위해 힘쓰고 있는 분들을 위해 마땅히 존중하며 연대와 배려의 마음을 보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