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남욱 "이재명, 임대주택 축소해 공원화비용 만들려해"
이재명, 임대주택 비율 축소·서판교 터널 개통 결정
이, 성남시장 재선에 몰두…공원화 사업 비용 요구
2022-12-09 13:26:19 2022-12-09 13:39:24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14년 성남시장 당시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던 '제1공단 전면 공원화' 사업 비용을 위해 임대아파트 축소와 서판교 터널 개통 등을 결정했다고 남욱 씨가 증언했다. 이 대표가 대장동 개발 수익을 자신의 치적 쌓기에 활용하려 했다는 것으로, 남 씨는 이 대표와 대장동 개발 사이의 연관성을 재차 강조했다.
 
남씨는 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이준철) 심리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사건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검찰은 남씨에게 "대장동 개발 추진을 위한 각종 인허가에 이재명 성남시장이 있었던 게 맞냐"고 질문하자 남씨는 "그렇다"라며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1공단 공원화 비용을 달라고 얘기했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당시 2000억원 상당의 공원화 비용을 주게 되면 수익이 맞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며 이를 위해 "(아파트) 용적률을 상향하고, 임대아파트 비율을 (35%에서 6%로) 낮추고, 서판교 터널을 뚫어야 사업 수익이 늘어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재명 시장이 그런 결정을 일괄적으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남씨는 대장동 사업 초기부터 공원화 사업 비용만 대면, 나머지 이익은 모두 민간사업자 몫이라는 성남시 방침을 여러 차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동업자 김만배 씨에게 전해 들었다고도 말했다.
 
검찰이 "이재명 시장이 공원화 사업비용 조달만 (요청) 한 것은 성남시장 재선을 위해 공약 이행이 중요했기 때문이었나"고 묻자, 남씨는 "맞다, 그게 1번 공약이었다"고 답했다. 또 성남시 차원의 정책 결정을 거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도 남씨는 이재명 시장 개인 의지로 한 결정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성남 구도심에 있는 1공단 부지의 공원화는 2015년 대장동 개발과 결합해 조성에 들어간 곳으로, 이 대표가 성남시장 선거에 출마하면서 내세운 대표 공약 중 하나다. 시장 당선 후 이 대표는 공원화 사업 진행 계획을 대대적으로 발표하며 개발이익의 성공적인 사회 환원 사례라고 홍보했다. 
 
남욱 변호사가 9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공동취재사진)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