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4월 국회 일정 합의 불발…'이미선·추경' 이견만 확인
2019-04-15 15:33:24 2019-04-15 16:08:34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여야 3당 원내대표가 4월 임시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모였지만, 서로 이견만 확인한 채 돌아섰다.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와 재해 추가경정예산(추경) 등을 놓고 의견을 달리해서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등을 조율하기 위해 회동을 가졌으나, 각 당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특히 민생법안 통과와 인사청문제도 개선 등에 대부분 공감했으나, 이미선 후보자 및 재해 추경 등에는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홍 원내대표는 "이견이 있는 것은 있는 대로 처리하고 민생경제 입법에 대해서는 합의를 해야 한다"면서 "이 후보자에 대해서도 이견이 있으면 적격과 부적격 의견을 반영해 청문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최저임금제도 개선 뿐 아니라 데이터 3법 등 여야가 합의 가능한 부분도 있다"며 "고성 산불과 포항 지진 관련 추경도 함께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나 원내대표는 "판사 출신인 저로서는 (이 후보자의 주식거래가) 참으로 부끄럽다는 생각"이라며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할 정도로 야당이 이야기 할 때는 한 번쯤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이 맞지 않냐"고 반문했다. 그는 또 "추경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재해 추경"이라며 "세금으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추경은 논의되기 어렵다. 재해와 비재해 추경을 분리해서 제출한다면 속도감 있게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도 "이 후보자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부적격을 택한 응답이 적격의 배가 넘었다"며 "국민 여론을 참고해 현명한 결정을 내릴 것"을 촉구했다. 그는 "선거제도 개혁에 관해서도 지난해 12월 여야 원내대표간 합의 사항에 대해 합의 이행을 거듭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더불어민주당 홍영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